보도자료

연구회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정보 제공
NST, 출연연 연구기획 및 협동연구를 위한 연구개발전략위원회 출범
NST, 출연연 연구기획 및 협동연구를 위한 연구개발전략위원회 출범

□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사장 김복철, 이하 NST)는 9월 22일(목) 오후 3시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연구개발전략위원회를 출범한다.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제25조* 개정에 따라 출범하는 연구개발전략위원회(이하 연전위)는 연구개발전략에 대한 연구자들의 소통과 공감대 형성을 촉진하고, 국가전략기술의 선제적 확보를 위해 출연연의 협력 전략 수립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 제25조(기획평가위원회 등) ③ 연구기관의 연구 기획 및 연구기관 간의 협동연구 추진방향에 대한 자문에 응하게 하기 위하여 연구회에 연구기관 직원 및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되는 연구개발전략위원회를 둘 수 있다.
□ 연전위 총괄위원회는 문길주 고려대학교 석좌교수가 위원장을 맡고 출연연의 전반적인 연구동향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과학기술분야 산·학·연 전문가 11인으로 구성되었다.  ※ 명단 [붙임1] 참고
□ 연전위는 출연연 간 융합‧협력연구 중심의 미래전략 및 연구기획을 자문하고, 중장기 발전 및 혁신기반 마련을 위한 정책을 제언하게 된다.
 ㅇ 특히, 필수전략기술 확보, 탄소중립 등 국가적 난제 해결을 위해 부여되는 핵심임무에 대한 출연연 관점의 역할을 논의하고, 기관별, 기관 간 역할 및 연구전략 등을 자문할 예정이다.
□ 이러한 연전위 활동의 실행력을 확보하기 위해 연전위 총괄위원회 하위에 전문분과로 ‘기술분과’와 ‘혁신분과’를 두어 기술분야별 전문성과 실무 기획역량 확보를 위한 운영체계를 구성했다.
 ㅇ 기술분과는 출연연의 공동목표, 협력전략 수립, 분야별 대형 연구사업 기획·운영 등에 대한 기술 전문성 기반의 자문을 수행하며, 출연연 내부 연구자로 구성하여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총괄위원회의 기능을 보완하게 된다.
 ㅇ 혁신분과는 과기계를 비롯하여 연구현장 이해도가 높은 각계 전문가로 구성하여, 위원 각자의 전문분야와 경험을 바탕으로 출연연 혁신을 위한 정책을 개진한다.
□ NST는 기관 내 전략기획연구조직을 신설하여 연전위 활동을 지원하고, 총괄위원회와 2개 분과 등 다양한 주체에서 자문한 결과의 정책화, 사업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 문길주 위원장은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출연연의 통합적 연구기획을 자문하게 될 연전위를 이끌게 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전략기술 확보나 감염병 등 국가적 난제 해결을 위한 출연연의 역할과 협력전략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도록 운영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NST 김복철 이사장은 “NST는 향후 발표되는 전략기술 관련 정부 정책과 연계하여 기술분과를 구성하고 단계적으로 주제별 전문가 그룹을 운영해 나갈 것”이라며, “연전위가 전략기술 확보 등 국가 핵심임무를 수행해야 할 출연연의 연구전략과 혁신을 자문하는 길잡이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문화팀
  • 담당자이미라
  • 연락처044-287-7374
  • 최종수정일 2022.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