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연구회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정보 제공
NST, 독일 헬름홀츠협회와 과학기술협력 다진다
NST, 독일 헬름홀츠협회와 과학기술협력 다진다

□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사장 김복철, 이하 NST)는 4월 18일과 19일, 양일 간 한-독 과학기술협력 행사를 개최한다.
□ 이번 행사는 독일의 4대 연구회 중 하나인 헬름홀츠협회(Helmholtz Association) 대표단의 한국 방문을 계기로 마련되었으며, NST 소관 정부출연연구기관(이하 출연연)과 헬름홀츠 산하 연구소 간 과학기술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 독일 대표단은 오트마르 비슬러(Prof. Otmar D. Wiestler) 헬름홀츠협회장을 필두로 독일의 유수 연구기관의 기관장 5명과 연구그룹 리더들로 구성됐다.
□ 18일에는 KIST에서 한-독 과학기술 연구기관장 회의가 개최됐다.
  ○ KIST,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 바이오 및 에너지 분야를 대표하는 출연연과 헬름홀츠의 연구소가 참여하여 각 기관의 중점 연구주제를 공유하고 향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19일에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에너지 및 미래컴퓨팅을 주제로, 독일 율리히연구소(Forschungszentrum Jülich, 이하 FZJ)와 출연연 간 공동워크숍을 개최한다.
  ○  FZJ는 헬름홀츠협회 산하 연구소 중 최대의 종합연구소로 에너지, 정보, 바이오이코노미 분야 연구에서 국제적인 명성을 갖고 있다.
  ○ 수소, 양자, 슈퍼컴퓨팅 등의 연구협력 가능성을 논의할 공동워크숍은 출연연의 Horizon Europe 준회원국 참여에 따른 향후 협력 활동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NST 김복철 이사장은 “이번 독일 헬름홀츠 대표단의 방문을 계기로 출연연과 독일의 우수 연구기관들 간의 연구협력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 오트마르 비슬러 헬름홀츠협회장은 “이번 방문을 통해 바이오, 에너지 등 다양한 과학기술 분야에서 한국의 우수한 R&D 역량을 체감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 헬름홀츠 연구소들과 한국의 출연연 간의 협력이 촉진되기를 희망한다.”고 인사말을 남겼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팀
  • 담당자배은혜
  • 연락처044-287-7374
  • 최종수정일 2022.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