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연구회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정보 제공
출연(연) 우수연구원 정년연장제도 운영방향 논의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사장 이상천, 이하 NST)316() 오후 2시부터 국회 의원회관에서 NST 소관 출연()의 우수연구자 육성을 위한 정년연장제도 운영방향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번 토론회는 출연(), 대학, 기업 등의 의견수렴을 통해 출연()우수 인력을 육성하고 활용하기 위한 정년연장제도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현재 NST 소관 출연()2012년부터 ʻ우수연구원 정년연장제도ʼ 도입하여 정규직 연구원의 10% 범위 내에서 우수연구원을 선발운영 중에 있다. * 2016년말 현재 18개 기관, 255명을 선발, 운영 중



도입 이후 연구성과 중심으로 선발 기준을 개선하고, 우수인력 유출 방지 및 사기 진작을 위한 선발 규모 확대 등의 제도개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출연() 우수연구자 육성을 위한 우수연구원 정년연장제도 운영방향 논의 주제로 하는 이번 토론회는 국내외 현황을 살펴보고, 운영방향을 모색하는 2개 섹션으로 진행된다.



섹션-1 에서는 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원 엄미정 박사의과학기술인력의 정년 관련 이슈 및 정책방향을 주제로 KAIST, 구글코리아, 독일연구체계 등 산연의 우수연구자 육성활용 사례를 공유한다.



이어 섹션-2 에서는 출연() 및 산연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정책토론과 참석자들 간 의견 공유를 통해 출연()의 우수연구원 정년연장제도 방향을 논의한다.



NST 이상천 이사장은 연구자들이 연구에 집중하고, 도전할 수 있는 연구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의 모인 자리에서 의견 공유를 통한 융합적 해법이 모색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신상진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가 후원, NST가 주관한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팀
  • 담당자배은혜
  • 연락처044-287-7374
  • 최종수정일 2022.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