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연구회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정보 제공
미세먼지, 열쇠는 과학이다


- 28() 오후 130YTN 상암공개홀에서 제12국민안전기술포럼개최



- NST 주최, KIST 주관으로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과학적 해법 모색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사장 이상천, 이하 NST)미세먼지, 열쇠는 과학이다를 주제로 제12회 국민안전기술포럼을 개최한다.



628() 1330분부터 YTN 상암공개홀에서 진행되는 이번 포럼은 미세먼지의 발생원인을 과학적으로 규명하고 관련 정책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과학기술을 통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WHO(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미세먼지로 인해 기대수명보다 일찍 사망하는 사람이 한 해 700만 명에 이르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또한 미세먼지 노출로 인한 심혈관 질환, 저체중아, 조산아, 선천성 기형, 폐암 발생이 보고된 바 있으며, OECD는 한국이 40뒤 대기오염에 의한 조기사망률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측하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주제발표를 맡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원장 이병권, 이하 KIST) 배귀남 미래부 국가전략프로젝트 미세먼지사업단장은 미세먼지의 주요 발생 원인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기술과 정책을 아우르는 융합적 해결 방법을 제시한다.



우선,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복합적인 발생 원인에 대한 과학적 지식과, 저감을 위한 기술적 수단이 사회적 합의를 통해 정책으로 구현되는 과정이 필요함을 역설한다.



또한, 미세먼지 배출 및 노출관리를 위해 과학, 기술, 정책을 연구하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이하 출연()) 간의 협업을 소개하며 사회적 문제를 R&D와 연결하는 출연()의 역할을 설명할 예정이다.



주제발표에 이어, 패널 발표 및 토의가 진행된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박현설 책임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한방우 책임연구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공성용 정책연구본부장 3인의 패널 발표가 있을 예정이며, 내용은 크게 미세먼지 배출원에 대한 선택집중된 관리정책을 통한 저감방안 국민 체감형 기술을 통한 미세먼지 생활환경 노출관리방안 미세먼지 농도 개선을 위한 정부산업계일반시민들의 참여 필요성 제안 등이다.



이어서, 고려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이미혜 교수를 좌장으로 한국화학연구원 채호정 책임연구원,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하은희 교수가 4인의 발표자와 함께 패널 토의를 진행한다.



NST 이상천 이사장은 미세먼지로 인해 해마다 악화되는 대기 환경은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심대한 문제라며, “각계 전문가들이 모인 이번 포럼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기술개발 및 관련 정책 수립 방안이 모색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팀
  • 담당자배은혜
  • 연락처044-287-7374
  • 최종수정일 2022.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