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연구회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정보 제공
백두산 과학기지 구축을 위한 포럼 개최


백두산 과학기지 구축을 위한 포럼 개최



- 각 분야 과학기술 전문가, 백두산을 한반도의 하늘, 땅 그리고 생명연구의 거점으로 구축하기 위해 한 자리에 모여 -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사장 원광연, 이하 NST)통일과학기술연구협의회(최현규 회장, 이하 통과협) 주관, 더불어 민주당 이상민, 김진표, 김태년, 안민석, 이종걸 국회의원 공동주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가 후원하는 12회 통일과학기술연구포럼 731() 오후 230분부터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이번 포럼남북 과학기술 협력의 거점이 될 백두산 과학기지의 구축 방안모색하기 위해 개최된다.



두산은 2002년도 이후, 화산분화 전조현상이 발생하면서 국제적 관심도가 높은 지역이다. 북한도 화산재해의 심각성과 분화 예측의 필요성을 인지하여 남북 공동연구를 3차례 제안*한 바 있다. * 1(’07.12), 2(’11.3), 3(’15.11) 모두 남북관계 경색 등으로 중단 또는 보류됨



백두산은 산업원료의 주요 광물자원(자철광, 티탄철광 등) 풍부하게 밀집되어 있으며, 고도가 높고 공해가 적어 천연물 연구와 천문관측에도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두산에 과학기지를 설립할 경우, 화산 거동 변화 연구를 비롯한 남북 간의 공동연구와 더불어 주변국과의 협력 확대 등 과학기술 외교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포럼은 극지연구소 신형철 정책협력부장의 기조연설, 통과협 최현규 회장의 주제발표, 전문가 패널토론이 진행된다.



기조연설에서는 통합연구와 과학외교 발판으로 연구기지: 남극기지의 교훈 주제로 백두산 과학기지 구축남극 장보고과학기지 사례 비교하여 과학기지의 외교적 가치와 의미를 되짚어 본다.



주제발표에는 백두산 과학기지 조성화산/지진, 광물, 생물, 천문 다양한 분야의 과학기술자와 남북협력 전문가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패널토론에서는 하늘, , 생명, 거점이라는 핵심키워드를 가지고 백두산 과학기지 활용 방안이 논의된다.
























남북 공동연구 추진 분야 및 주요 내용()




화산




광물




천연물




천문




1. 남북 공동 단일 사업단

구성·운영



2. 백두산 심부시추 및

마그마 거동변화 연구



3. 국제 화산연구 네트워크

구축




1. 한반도 광물자원 공동

연구센터 설치



2. 북한 광상 맞춤형 탐사·

평가·채광 기술 연구



3. 광물자원 활용 융합

소재 생산 기술 개발




1. 백두산 희귀 생물자원

활용 희귀종자 보존 및

증식연구



2. 백두산 소재 천연물 제품

개발 및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




1. 한국우주전파관측망

한반도 전역 확대



2. 한반도 주변 천체

모니터링



3. 한반도 전통천문연구소

설치






NST 원광연 이사장백두산 과학기지 조성남북 과학기술 협력을 넘어 한반도 평화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며, 이번 포럼이 백두산 과학기지 구축남북 과학기술 협력기반마련하는 좋은 시작될 것이라 전했다.





붙임 : 1) 12회 통일과학기술연구포럼 포스터

2) 백두산 과학기지 구축방안(주제발표)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팀
  • 담당자배은혜
  • 연락처044-287-7374
  • 최종수정일 2022.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