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연구회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정보 제공
NST, 국민생활연구 선도사업 건설연에서 첫 삽 뜬다


NST, 국민생활연구 선도사업 건설연에서 첫 삽 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사장 원광연, 이하 NST)115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실내공기품질(Indoor Air Quality) 융합연구단현판식을 가지고 본격 사업 운영에 나선다.





실내공기품질 융합연구단은 국민생활연구 선도사업의 일환으로 실내공기 품질 개선 및 안전관리라는 국가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4년간 총 130억원(연구회 80, 기관매칭 40, 행안부 10)을 투입하여 체계적으로 실내공기를 통합 관리하고 오염을 저감할 수 있는 대응기술을 개발한다.





본 융합연구단에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다수 기업이 참여하고, 연구자들이 한 공간에 모여 지하철 역사, 공공건물 등 다중이용시설 내 실내공기 오염문제의 개선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NST는 정부부처, 지자체, 수요자, 공급자가 문제해결에 함께 참여하는 기술·사회 통합기획단*을 운영할 예정이며, 행정안전부와 협업을 통해 기술 실증 및 보급·확산을 추진하는 등 개발한 기술을 국민생활문제 해결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사업의 차별성을 두었다.





* 기술·사회 통합기획단은 R&D 전과정에 걸쳐 현장의 수요자가 참여하여 기술개발·실증, 제도 개선에 이르기까지 토탈 솔루션형 R&SD를 추진할 수 있도록 밀착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해 11, NST는 국민생활연구 선도사업을 전담하기 위해 국민생활연구지원센터(이하 국생센터)’를 설치하였으며, 출연()을 중심으로 국민생활문제의 실질적 해결을 위한 연구 기반을 조성하고 R&D 사업을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국생센터는 국민생활연구 선도사업 내 국가지역현안 문제해결형 6개 연구과제에 4년간 총 578억원을 투입한다.





NST 원광연 이사장은 출연()이 국민생활문제 해결의 핵심주체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팀
  • 담당자배은혜
  • 연락처044-287-7374
  • 최종수정일 2022.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