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소관기관 소식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소관기관, 제목, 내용, 파일, 주소 링크 정보 제공
소관기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제20회 측정클럽 종합워크숍 개최

KRISS 중소기업협력그룹에서 개최하는 측정클럽 종합워크숍이 518, 19일 양일에 걸쳐 기술지원동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종합워크숍은 온라인으로 개최된 2021년 행사를 제외하면 대면행사로는 19년 이후 4년만에 개최되었다.





20회 측정클럽 종합 워크숍 개최(기술지원동 세미나실)



측정클럽 종합워크숍은 2004년 이래로 매년 1, 측정분야의 다양한 산··연이 참석하는 네트워크 활동이다. 올해는 질량, 광도, 전기자기, 연구장비 클럽 등 12 클럽에서 세션을 열었다. 또한 약 100개 이상의 기관, 400명 내외의 측정관련 전문가 및 기업이 참석했다.





기업 참여 사전등록 및 현장등록 현장



이번 행사는 ‘KRISS 앙상블팀의 식전 공연으로 시작되었다. 광도·색채분야 좌장인 이동훈 책임연구원이 직접 참여한 앙상블 공연으로 오랜만에 열린 워크숍 행사를 뜻깊게 만들었다.



‘KRISS 앙상블식전 공연




박연규 성과확산부장은 환영사에서 장기간의 코로나 상황으로 측정관련 네트워크 활동이 다소 주춤해졌으나, 다양한 첨단산업분야에서 측정표준 확립과 산··연 협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측정클럽이 약 20년간 지속된 KRISS의 대표적인 산··연 협력프로그램인 만큼 다시 한번 KRISS와 학계, 기업이 협력하여 함께 발전하는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다.“고 환영사를 전했다.





박연규 성과확산부장 환영사



행사 첫날인 518()에는 전기자기, 광도·색채, 질량, 강도 4개의 세션, 오후에는 전자파, 경도, 길이, 음향 등 4개의 세션으로 총 8개의 세션이 진행됐다.



각 세션에서는 저전압 측정시 전압계의 입력임피던스 보상, 개정된 단위계에서의 킬로그램 소급체계, KRISS의 국제경도표준 활동 소개 등 세션별 현황과 토의 등이 이루어졌다. 또한 오후에 열린 음향 세션에서는 환경 소음의 평가, 음향 재료의 흠차음 성능평가 등 튜토리얼이 이루어졌다. 튜토리얼은 측정기술분야의 최근 국제 경향 및 장비 등에 대한 강의를 통해 산업 예비인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번 음향측정클럽의 튜토리얼은 3개 강좌로 구성되었으며 20여 명이 참석했다.





광도·색채 세션



둘째 날인 19일에는 오전에는 산업측정비 및 센서, 연구장비, X-선 회절 세션이 개최되었고 오후 마지막으로는 나노 안전 측정클럽의 세션이 긴 시간 열정적으로 진행되어 성황리에 종합워크숍의 막을 내렸다.



이번 측정클럽 종합워크숍에는 장비전시회도 함께 개최되었다. 장비전시회는 총 12개 기업이 참여하였으며, KRISS로부터 플라즈마 실시간 측정센서 기술을 이전받은 쎄미콤의 탐침형 Cutoff probe’를 비롯하여 Malvern Panalytical나노 입도 분석기’, 큐씨에스의 ‘Equotip 경도측정기등 다양한 분야의 장비들이 전시되어 참석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측정클럽 기업 전시회



코로나 이후 국내·외 산업계에도 많은 변화가 있던 만큼 다시 개최된 측정클럽 워크숍을 계기로 측정분야에서도 더욱 강화된 산··연 협력을 통해 측정산업의 성장을 기대해 본다.



파일
주소 링크 https://www.kriss.re.kr//gallery.es?mid=a10505000000&bid=0018&list_no=4402&act=view

콘텐츠 만족도 조사